[Book Review] The Alphabet and Algorithm

저자: 마리오 카포 (Mario Carpo)
출판연도: 2011 (Writing Architecture Series 중)
출판사: The MIT Press (Cambridge, Massachusetts / London, England)
ISBN: 978-0-262-51580-1
1.       Architectural design
2.       Architectural design—Technological innovations
3.       Repetition (Aesthetics)
4.       Design and technology
산업디자인, 공간디자인 등 디자인 전 분야에서 디지털 설계가 가능해지면서 디자이너와 소비자 모두 상품/구조 형상의 무한한 변형가능성과 다양성에 환호하며 기대감을 키워가고 있다. 무엇보다 모던 디자인(특히 국제양식의 건축디자인)을 대변하던 직선적 형상에서 벗어나 유연한 곡선을 자유자재로 구사하는 디자인 기능에 디자이너들이 매료되고 그 결과물이 소비자들의 시선을 사로잡는다,
그러나 스트림라인이 유행하던 20세기 초반에도 유선형 디자인이 가능했던 점을 돌이켜보면, 이음매 없는 매끈한 형태만으로 디지털 기술의 디자인 혁신성을 논하기는 어렵다. 그보다 디지털 기술의 영향력은, 디자인 결과물이 창출하는 새로운 시지각 환경과 더불어 “디자인 생산 프로세스”와 “디자인—디자이너 간의 관계”까지 변화시킬 정도로 전방위적이고 총체적이다. 특히 후자의 문제는 디지털 통신 기술의 발전으로 변화된 커뮤니케이션 체계와 함께 고려되어야 할 부분이다. 즉, 인터넷의 발전으로 정교하고 신속한 장거리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해지면서 물리적 공간의 한계를 뛰어 넘는 다국적 생산 프로세스가 확산되고 있다. 이로 인해 디자인 생산과 소비 시장의 이원화가 이루어졌고, 더불어 중간 공정에서 다수의 익명의 디자이너들이 개입하게 되면서 디자인은 곧 디자이너 개인의 고유한 생산물이라는 개념이 흔들리고 있다.
이탈리아 출신의 건축 이론가 마리오 카포는 디지털 기술이 만들어내는 ‘(형태의) 무한 변형’을 이 시대 디자인이 불러 일으키는 문화 변혁의 핵심으로 보고 있다. 일고리즘에 기반한 디지털 기술이 기존의 일대 일 인쇄 복제 방식을 전복시킨다는 것이 카포 이론의 기저를 이룬다. 15세기 이후 인쇄 복제 기술이 발전하면서 디자인, 특히 건축 디자인 설계가 빠른 시간 안에 국제적으로 확산되었고 그로 인해 디자인은 곧 디자이너의 오리지널 한 창의성의 산물이라는 개념이 생성, 강화되었 왔다. 반면, 알고리즘에 기반한 디지털 디자인의 무한 형태 변형은 디자이너의 고유한 권한을 근본적으로 위협하면서 디자인 결과물이 곧 디자이너라는 일체적 관계를 전복시키고 있다. (여기에서 말하는 디자인의 ‘오리지널리티’는 발터 벤야민이 말하는 기계 복제 시대의 아우라와 구분된다. 아우라가 예술 작품의 유일무이성에 관한 논의인데 반해, 인쇄 복제 기술에 기반한 디자인—디자이너의 일대 일 관계성은 일종의 저작권 개념으로 이해된다. 디자이너가 제시한 디자인을 원안대로 오차없이 구현하는 한 디자인 결과와 디자이너의 일체적 관계(identicality)가 유지된다는 의미이다.)
카포는 르네상스 시대 인쇄 복제 기술의 역사를 되짚으면서 디자인이 어떻게 디자이너 개인의 고유한 창조적 결과물이 되었고 디자인—디자이너 사이의 일체성이 생겨나게 되었는가를 조명하고, 건축가 알베르티 (Leon Battista Alberti, 1404-1472)를 디자인과 디자이너 간 일체성을 구축한 역사적인 사례로 제시한다. 알베르티 이전, 마스터빌더(master builder)라 불리던 건축가들은 도시 기획자, 행정가, 현장 감독의 역할을 복합적으로 담당하였고, 프로젝트의 전반적인 큰 그림, 즉 청사진을 토대로 하여 현장에서 경험적으로 디자인을 완성해나갔다. 반면, 알베르티는 수치와 언어라는 기호를 통해 최종 디자인 안을 제시하고 설계와 오차 없이 건물이 구축되게 함으로써 디자이너와 결과물 사이의 일체성을 이루어내었고 그로 인해 디자인의 작가적 오리지널리티 개념을 확립시켰다.
그러나 디지털 시대로 접어들면서 작가가 사용하는 규정된 언어(책의 제목에서 말하는 ‘알파벳’)는 알고리즘으로 변화되었고, 디자인 결과물은 디자이너가 제안하는 공식의 한계를 벗어나면서 디자인—디자이너 간의 동일성이 흔들리기 시작했다. 디자인은 디자이너 개인의 전유물이 아니라, 다수의 디자이너와 엔지니어들이 동시에 개입하여 탄생하는 공동 작업으로 변해가고, 결과물이 구현될/생산될 지역의 자연적, 사회적 여건이라는 변수에 따라 무한 변형되는 변이체 혹은 그러한 상태의 어떤 것이 되고 있다.
저자 카포는 알고리즘에 기반한 디지털 디자인이 만들어내는 형태의 무한 변형 가능성을 두고 20세기 전반 기계 시대 디자인의 표준화와 획일화를 극복할 수 있는 대안으로 본다. 또한 디자인—디자이너 간 일체성의 붕괴를 기계 시대 이전의 공예성(장인성)과 조심스럽게 연결지으며, 기계 시대 이전과 디지털 시대 사이의 묘한 공통점을 이끌어내고 있다. 물론 공예적/장인적 생산 방식의 속성이나 가치가 충분히 설명되지 않고 있어서 두 시대의 연관성이 충분한 설득력을 갖지는 못하고 있다. 또한, 디자인—디자이너 간에 실질적인 일체성이 붕괴되어도 디자인너의 작가성이 상품의 브랜드 가치나 교환 가치, 즉 기호로서 그 위상을 굳건히 유지하고 있다는 점을 저자는 깊이 있게 파고들지 않는다. 이는 저자가 이 점을 간과했다기보다는 디지털 생산 공정이 시장의 일방향적인 통제적 구조를 흔들어 놓을 수 있다는 점을 시사하기 위해 상대적으로 약화시킨 것으로 보인다. 디지털 기술과 생산 공정으로 인해 당장 디자이너 개인의 브랜드 가치가 소멸되지는 않을지라도 일각에서는 새로운 ‘원초적 저자성/작가성’(a new mode of generic authorship)이 출몰하면서 21세기적 공예성/장인성의 회복 가능성을 시사한다.
2009년 가을, 이 책을 완성할 무렵 저자는 디지털 기술이 기계 시대의 비인간적 생산 체계를 재편하고 디자인 산물과 디자이너 간에 새로운 대안적 관계를 열어갈 것에 대해 낙관적이었다. 그러나 2011년 책이 출판될 당시 저자는 그 장밋빛 기대가 다소 수그러들었다고 고백한다. 그 이유는 디지털 기술에 의한 집단적 생산 체계는 참여적 창조성을 여는 발판이 되기보다 기업적 이윤 추구과 테크노크라트적인 메갈로마니아들의 장으로 변질되어 가고 있기 때문이라고. 그리고 현재 디지털 테크놀로지 문화가 과거 아날로그 시대보다 더 인간적일 수 있다는 관점에 대해서도 의문을 제기하며 원점으로 돌아가 문제를 돌아보고 있다.


디자이너-작가론이 무너지는 것을 중심으로 논의를 이끌어가고 있지만 사실 알고리듬이 함축하는 의미가 디지털 기술 시대 디자인 논의의 핵심이다. (이 부분은 저자가 건축사학자이다보니 비교적 축소된 듯 하다.) 즉 디자이너가 통제하고 결정하던 근대적 디자인 개념에서 벗어나 디자인을 일종의 ‘정신적 프로세스로’ 보는 본질적 개념상의 전환인 것이다. 아쉬운 점은 저자가 후기에서 밝혔듯 결국 ‘툴’ (생산수단)을 손에 쥐어도 시장을 통제하는 힘은 결국 다른 데서 온다는 사실을 충분히 비판하지 못한 채 끝났다는 점으로 볼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디자이너를 사회 진보와 변혁의 선구자로 키우려는 우리의 디자인 교육 방향에 브레이크를 좀 걸 필요가 있으므로, 여러가지 고민을 남기고는 있지만 문제 제기를 한다는 차원에서 고려해볼 만한 책으로 생각된다.

김정혜  Jeong Hye Kim

마리오 카포(Mario Carpo, 1958- )
조지아텍(Georgia Institute of Technology) 건축과 교수(2009- )
프랑스 건축학교(French Schools of Architecture) 건축사 부교수(1993), 클락 인스티튜트(2000), 게티 리서치 인스티튜트(2000-2001), MIT(2002), 예일대학교(2008) 등 미국, 유럽의 유수 대학에서 방문교수를 지냈다. 카포는 건축 이론, 문화사, 미디어 인포메이션 테크놀로지의 역사를 가로지르는 간학제적 연구로 알려져 있다. 대표적인 저서로는 <인쇄 시대의 건축: 건축사와 건축 이론에 나타나는 구전, 기록, 타이포그래피, 인쇄 이미지 Architecture in the Age of Printing: Orality, Writing, Typography, and Printed Images in the History of Architectural Theory> (The MIT Press, 2001)와 <알파벳과 알고리즘 The Alphabet and the Algorithm> (The MIT Press, 2011)이 있다.
mcarpo3@mail.gatech.edu
Advertisements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

%d bloggers like this: